환경 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환경 교육의 청사진이 제시됐다. 올해 1월부터 환경부는 환경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방향을 담은 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환경교육종합계획

 

환경교육종합계획은 환경교육진흥법에 따라 환경부 장관이 5년마다 수립·시행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종합계획은 환경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비전으로 환경교육 기반 구축,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사회환경교육 강화, 환경교육 협력 확대 등 4대 전략, 15개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3차 종합계획에 포함된 전략별 주요 내용을 알아보자.

환경교육 기반 구축

 

모든 시민의 환경학습권을 구현하기 위해 국가와 지역 차원에서 환경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환경교육정책 및 연구기능 강화, 지역환경교육센터와의 협력·지원 등 국가환경교육센터의 기능 및 역할을 강화하고 정책연구, 인재양성 등 환경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문기관 설립을 장기적으로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 우수 지자체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하고, 지역 환경교육계획을 매년 평가할 계획이다. 환경교육도시는 2020년까지 4개였지만, 2025년까지 16개로 늘릴 계획이다.

기후·환경위기 해결을 위한 환경교육 서비스를 강화하고, 비대면 학습 등 사회·기술 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환경교육 자료를 확충한다.

연령·직업별 등 교육대상을 고려한 다양한 기후변화 맞춤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히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후친화적 생활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교육자료(콘텐츠)를 보급하는 등 미래세대를 위한 기후변화 교육을 집중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학습 환경과 기술 변화에 맞춰 가상·증강현실(VR·AR) 활용 교육 프로그램, 동영상이나 카드뉴스와 같은 짧은 학습용 자료(마이크로러닝 콘텐츠) 등을 개발·보급하는 점이 눈에 띈다.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학교 체계 안에서 환경교육이 융합적으로 반영되고 효율적으로 시행되도록 국가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수립해 추진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 환경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고,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내용을 관련 교과별 교육과정에 반영 요청하는 등 학교 체계 내 환경교육을 한층 강화한다.

지역 내 환경교육의 우수 본보기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환경교육 우수학교(꿈꾸는 환경학교)를 지정해 지원하며, 미활용 폐교를 재단장해 지역 학교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는 환경체험교육관(에코스쿨)으로 조성한다. 우선 2021년 서울과 부산 2개소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사회환경교육 강화

 

환경교육 견습사원제(인턴십) 운영, 사회적 배려계층 대상 환경교육 강화 등 평생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미취업 청년이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국가 전문자격(사회환경교육지도사) 취득 시 직업훈련비를 지원하고, 자격 취득 후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인턴십 과정도 운영한다.

환경교육 협력 확대

 

범부처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 환경교육 거버넌스를 구축·운영한다.

부처별 교육사업과 연계한 융·복합형 환경교육 범부처 공동협업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며, 교육청,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환경교육의 제도 개선 및 공동 협력과제 발굴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3국간 정부 및 민간기관의 환경교육 소통·협력 창구를 더욱 확대하고,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교육진흥법을 전부 개정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지난해 1229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올해 1월 초 공포될 예정이다.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핵심 요소인 환경교육의 기틀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재정비하고 정부의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계획의 비전은 환경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다. 이를 위한 목표로 평생 환경학습권 보장으로 모든 시민의 환경 소양을 함양하고 기후위기를 함께 해결하는 환경교육 협력체계를 확립한다는 내용이 설립됐다. 학교, 사회 전 분야에서 환경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후 변화 및 환경재난 환경교육을 강화하고 ARVR 등 미래형 디지털 환경학습 교재 및 교구도 보급한다.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