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개발 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오는 8일부터 일주일간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함께 '캄보디아 지방공무원 인적자원개발 (2021-2023)'1차년도 온라인연수를 진행한다.

코이카는 캄보디아와 '캄보디아 지방공무원 인적자원개발 (2021-2023)'의 1차년도 온라인연수를 시작한다. 
코이카는 캄보디아와 '캄보디아 지방공무원 인적자원개발 (2021-2023)'의 1차년도 온라인연수를 시작한다. 

이번 연수는 캄보디아 정부의 행정 서비스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을 목표로 하며, 캄보디아 정부 고위급 관계자인 부지사(Deputy Governor)와 내무부 및 지방정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교육과정은 한국의 정부혁신 및 공무원 역량 강화 경험 공유 공무원 교육정책 관리자의 교육훈련 중요성 인식 제고 공무원 연수시스템 구축을 위한 이론적 토대 제시 등이 포함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정책 및 공공분야 인적자원 개발전략 등 행정리더십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도 공유될 계획이다.

캄보디아 정부는 중앙과 지방공무원 간의 역량 격차를 줄이고, 공공행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공무원제도를 롤모델로 삼고 벤치마킹해왔다.

실제로 2012년부터 경기도 인재개발원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우리나라 공무원 인재 양성 기관에 자국 공무원을 연수 목적으로 파견해오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년간 코이카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는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가 함께 진행 중이다.

이를 계기로 캄보디아 공무원 및 국립지방행정학교(NASLA, National School for Local Administration) 교수요원의 역량 강화 국립지방행정학교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효과 증대 캄보디아 행정개혁 촉진으로 중앙 및 지방 행정 효율성 향상 등이 기대된다.

백숙희 코이카 중동·중남미본부 이사는 "이번 연수가 캄보디아 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나아가 양국이 함께 더 나은 거버넌스를 위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캄보디아는 1970년대 이후 단시간에 빠른 경제적 성장을 이뤄내며 현재 전반적인 국가체제를 보강하는 단계에 있다.

코이카는 '3기 국가협력전략(CPS)'에 따라 캄보디아를 중점 협력국으로 지정하고 정부의 신남방 정책 기조에 발맞춰 보다 활발한 교류를 지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